유럽 렌터카 업체 허츠에서 테슬라 전기차 10만 대를 주문했다는 소식이 전해 지면서 테슬라 주가가 고공 했진을 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전기차 산업 및 전기차 소재 산업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전기차 관련 ETF 중 하나인 Tiger차이나 전기차 Solactiv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기 기사는 2021년 10월 27일, 28일 기사인데요.
유명 렌터카 업체인 허츠에서 테슬라 전기차 10만 대를 주문했다고 하며, 전략적 제휴를 맺은 우버에 10만 대 중 5만 대를 렌트해 주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대장주 테슬라뿐만 아니라, 전기차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점점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오늘은 차이나 전기차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기본정보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자산규모 | 약 2.05조 |
상장일 | 2020.12.08 |
운용보수 | 0.49% |
분배금(배당금) 지급월 | 매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
Tiger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의 기초지수는 중국 전기차 산업 관련 기업들로 완성차, 부품, 배터리, 화학기업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당 ETF는 작년 12월에 상장했으며, 미래에셋자산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운용 보수는 0.49%입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로 유명한 Tiger미국 나스닥 100 & Tiger미국 S&P500의 경우 운용 보수가 0.07%이기 때문에 이 2개 ETF와 비교하면 차이나 전기차 ETF의 운용 보수가 다소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Tiger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배당금의 경우 상품설명서에는 매 분기마다 지급하는 걸로 되어 있지만, 지급 현황을 확인해 본 결과 아직까지는 지급된 적이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또한, Tiger차이나 전기차Solactive ETF는 개인연금저축펀드 또는 퇴직연금(DC/IRP)으로 투자가 가능한데요. 참고로 저 같은 경우 개인연금저축펀드를 개설하여 적립식으로 차이나 전기차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혹시 연금저축펀드 ETF 및 세제혜택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수익률 및 세제혜택 총정리
■ 종목 구성
종목 구성은 말씀드린 것처럼, 배터리, 완성차, 화학, 부품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유 종목은 총 24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배터리 ETF 투자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비교적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다고 판단됩니다.
■ 전기차 산업 전망 및 현황
상기 그래프는 전 세계 전기차 보급대수 추이를 나타낸 것인데요(2021년 4월 기준)
여기서 BEV와 PHEV 용어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 BEV: Battery Electric Vehicles의 약자로 순수 전기차를 뜻합니다.
- PHEV: Plug-in Electric Vehicles의 약자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2020년도 시장만 보더라도 전 세계에서 중국이(BEV & PHEV 포함) 거의 절반 수준으로 전기차 산업에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이는 유럽 전기차 시장 못지않게 성장 규모 역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0년의 전 세계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19년 대비 43% 증가했으며, 약 1000만 대를 조금 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신규 자동차 등록 대수가 19년 대비 16%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등록 대수는 오히려 70% 이상 증가했다고 하니, 전기차 성장 속도가 정말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듯합니다.
이는 2050년 탄소중립(Net-Zero)을 목표로 각국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생산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세계 유명 Car maker들 역시 10년 이내로 내연 기관 자동차는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만을 제조하겠다고 나서고 있습니다.
G2인 중국 역시 얼마 전 탄소 중립을 선언했는데요.
시진핑 주석은 유엔 총회에서 2030년을 정점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 내 전기차 산업 전망 역시 매우 긍정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Tiger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역시 전망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장기투자 종목으로 하나 보유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그래프
보시는 것처럼, 올 3월 최저점 9,845원을 기록했다가 쭈욱~ 우상향을 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최고가는 20,005원을 기록했다가, 현재는 19,385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별 주식도 아니고, ETF임에도 불구하고 3월 대비 이미 2배 이상 가격이 올랐으며, 저 역시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Tiger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수익률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연금저축펀드를 개설하여, 현재 다양한 ETF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차이나 전기차 ETF 수익률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개인연금저축계좌로 국내 ETF에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은 은행, 보험사가 아닌 증권사를 통해 계좌를 개설하셔야 ETF 펀드에 투자하실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진입한지는 3주 정도 되었는데요. 벌써 13.73%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요.
미래 유망한 산업 분야는 전기차(배터리 포함), 헬스케어, 메타버스, ESG, 탄소배출권, 반도체 관련, 로봇 등 정말 다양한데요.
개인적으로 전기차 관련 산업은 '찐' 인듯 합니다.
헬스케어나 메타버스 시장 성장성이 어마어마 하다고는 하지만, 아직 별로 제 마음에 다가오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곧 담을 예정임)
전기차는 실제 성장 그래프가 눈으로 보이며, 탄소 중립을 위해 각국에서 노력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전기차 산업이 있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저는 최소 7년 이상 장투할 생각으로 꾸준히 담을 생각입니다.
혹시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Tiger 미국 S&P500 vs SPY ETF 비교
2. Tiger 미국 나스닥 100 vs QQQ 완벽 비교
3. 국내 메타버스 ETF::KBSTAR, HANARO, TIGER, KODEX 비교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