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레버리지, 인버스 뜻과 ETF 종류 알아보기

by 디지털N잡러 2022. 1. 12.

오늘은 주식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인 레버리지와 인버스의 뜻이 무엇인지, 그리고 추가적으로 곱 버스의 뜻은 무엇인지 관련 ETF 상품 및 종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식 인버스 뜻

2. 선물 인버스 & 인버스 2X란?

3. 주식 레버리지 뜻

4. 레버리지 ETF 및 종류

5. TQQQ & QLD(2배, 3배 레버리지)

▣ 주식 인버스 뜻

인버스 Inverse란 영어를 직역하게 되면 '반대의'라는 뜻을 지칭하는데요.

그럼 주식에서 인버스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략 예측이 되시죠?

 

네 맞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상승하게 되면 인버스는 하락을 하게 되고 코스피 지수가 하락하게 되면 인버스는 상승을 한다는 뜻입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KOSPI 200 지수를 추종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여기서 코스피 200 지수란 국내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주식 중 시장 및 업종을 대표하는 종목 200개를 선정하여 산출해 낸 지수를 뜻 합니다. 

 

다시 말해, 코스피 지수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인버스 상품을 매수하게 되면 내가 보유한 주식은 플러스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그럼 그래프를 보면서 다시 설명드릴게요.

오늘 코스피 지수를 보면 2972.48 포인트로 45.1 포인트가 올라 1.54%의 상승률을 나타내 주고 있는데요.

코스피-그래프

이번엔 KODEX 인버스 상품을 봐볼게요.

보시는 것처럼, 코스피 지수와 반대로 하락한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인버스-그래프

 

이처럼, 인버스란 코스피 200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상품을 말합니다.

 

 

▣ 인버스 ETF 종류

종류를 살펴보면 코덱스 인버스뿐만 아니라 TIGER(타이거), KINDEX(킨덱스) 인버스 상품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인버스 앞에 붙은 단어는 운용사를 뜻하는데요. 

코덱스는 삼성자산운용, 타이거는 미래에셋, 킨텍스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을 뜻하니 추가로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인덱스 ETF 운용 수수료

코덱스 타이거 킨덱스
0.64% 0.022% 0.15%

운용 보수는 코덱스가 0.64%로 가장 높고, 킨텍스는 0.15%로 가장 적은 운용 보수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물 인버스 & 인버스 2X 란?

선물 인버스란 선물 가격에 반대로 움직이는 Inverse 상품을 뜻하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코스피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선물 가격이 오르면 떨어지고, 선물 가격이 떨어지면 반대로 오르는 상품을 말합니다. 

 

인버스 2X란 무엇일까요? 

인버스 뒤에 '2X'라는 상품도 보신 적이 있을 실 텐데요. 이 말은 수익이 2배로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버스 2배 레버리지 상품으로 곱 버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주식 레버리지 뜻

주식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레버리지는 영어 그대로 직역하면 지렛대라는 뜻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지렛대를 이용하면 적은 힘으로도 쉽게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는데요.

 

금융에서는 실제 가격 변동률보다 몇 배 더 많은 투자 수익이 발생하는 현상을 지렛대에 비유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주식에서도 역시 레버리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레버리지 ETF란

레버리지 ETF 역시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많게는 3배 레버리지 상품까진 있지만, 일반적으로 말할 때는 보통 2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지수가 상승하면 내가 보유한 레버리지 종목 역시 2배로 상승하고, 지수가 하락하면 2배로 떨어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상승할 때는 수익률이 2배로 높아지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지만, 지수가 하락할 때 역시 2배로 떨어지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큰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버리지의 경우 개별 종목 대비 운용 수수료가 높은 편인데요. 때문에 각 운용사 별 레버리지 수수료를 잘 따져 보시고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국내에는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 레버리지 ETF가 4개 있는데요.

바로 코덱스, 타이거, 킨덱스, 케이스타 레버리지 이렇게 4 종류가 있습니다. 

 

해당 종목들은 KOSPI(코스피) 200의 일별 수익률을 2배로 추종하는 상품이고 지수가 5% 상승 시 레버리지 상품은 10% 상승하고, 5% 하락 시 10% 하락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버리지 ETF 운용 수수료

코덱스 타이거 킨덱스
0.64% 0.022% 0.3%

운용 수수료는 KODEX 레버리지가 0.64%로 가장 높고, 가장 저렴한 곳이 TIGER 레버리지로 0.022% 인데요.

코덱스 & 타이거는 인버스 ETF와 운용 보수율이 동일하지만, 킨덱스 레버리지의 경우 인버스 ETF 대비 보수율이 2배 높다는 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TQQQ & QLD

일반적으로 레버리지 상품은 대세 상승기에 큰 수익률을 맛볼 수 있지만, 하락장이나 횡보장에서는 손실 구간이 크기 때문에 보통 추천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국내 투자자 분들에게도 잘 알려진 미국의 레버리지 ETF 상품이 있는데요. 바로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의 3배 레버리지 ETF 상품인 TQQQ와 2배 레버리지 상품인 QLD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QQQ의 2배, 3배 레버리지 상품으로 QLD의 경우 지난 10년간 83배, TQQQ는 167배나 상승하였고, QQQ의 경우 8.5배 상승하였습니다. 

차트-비교

지난 10년간 주가가 8.5배가 상승한 것도 놀라운데,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QQQ는 167배 상승이라는 경이로운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인플레이션, 대내외 불확실성, 특히 금리인상 이슈로 인해 하락하였음)

 

물론 지난 10년간 TQQQ를 보유하고 있을 사람이 얼마나 있었을진 모르겠지만, 앞으로도 우상향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면 레버리지 ETF 상품도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작년 말 국내판 QLD라 불리는 KODEX 미국 나스닥 100 레버리지 ETF 상품이 출시되었는데요.

해당 종목은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미국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최조의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KODEX미국 나스닥 100 레버리지(국내판 QLD)

 

때문에 미국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 분들은 해당 상품을 국내 주식 거래 창에서 매수할 수 있어 국내 투자자분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있는데요. 하지만, 해당 종목은 개인연금저축이나, IRP 퇴직연금을 통해 거래는 불가능한 상품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당 종목을 거래하고 싶으시면, 일반 주식 계좌 또는 ISA계좌를 통해 거래하실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SA란 무엇이며, 중개형 ISA 장점 및 계좌 개설 방법(삼성증권)

 

하지만, 대세 하락장이나 폭락장에서 멘털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투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TQQQ가 2008년에는 없었지만, 그전에 상장되어 있었다고 가정했을 때, 만약 최고점이었던 2008년(리만브라더스 사태)에 TQQQ를 매수했다면 10년간 수익률은 마이너스로 멘털이 버티지 못했을 거라 생각이 드네요.

 

이처럼 레버리지 상품은 하이리턴 하이리스크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투자를 권하지 않지만, 그래도 대박의 꿈을 노리는 분들에게는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하고 매수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레버리지와 인버스의 뜻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금융투자소득세 정리 국내 및 해외주식 세율은 어떻게 될까?

2. 한화투자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 국내 해외 주식 이벤트 및 수수료 정리

3. IRP 계좌 개설 방법(NH투자증권)

4. 신한금융투자 비대면 계좌 개설, 수수료, 이벤트 혜택 총 정리

5. 미국 주식 SPY ETF 사는 법 및 투자 방법

6. 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수익률 및 세제혜택 총정리

7. IRP 퇴직연금 소득 공제 혜택 등 총 정리

8. 현대차 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 수수료, 이벤트, 20일 제한 총 정리

 

섬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