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하시면서 노후를 준비를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은 대부분 개인연금저축계좌 및 IRP 개인 퇴직연금 계좌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세제혜택, 소득공제 등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NH투자증권을 통해 IRP 비대면 계좌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IRP 비대면 계좌 개설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와 같은 필요 서류가 있는 줄 알고 미리 준비를 했었는데요.
오늘 직접 개설 해보면서 지점 직원과 통화까지 했는데 추가 서류는 따로 필요 없다고 하더라고요.
자 그럼, 계좌 개설 하러 가볼까요?
▣ IRP 비대면 계좌 개설하기
NH투자 증권에서 IRP 계좌 개설 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게 있는데요. NH투자증권 나무 어플에서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가, 안돼서 곤란했던 적이 있을 거예요.
NH투자 증권에서 IRP를 개설하려면, NH QV라는 어플을 따로 다운로드하여 주셔야 합니다.
좌측 화면의 그림을 다운 받아 주신 후 바로 접속을 해주세요.
타 증권사는 모르겠는데, NH에서 IRP계좌 개설 시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우측 화면 하단에 계좌 개설 시작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하단에 개인 IRP계좌 클릭해 주시고 -> 개설하기 버튼 클릭해 주세요.
이제 여기서 시키는 데로 따라 하면 되는데요.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휴대폰 인증 화면이고요, 계좌 정보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계좌는 XX센터에서 관리합니다라고 나오는데요.
본인 직장 주변 또는 집 근처 지점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계좌에 등록할 주소를 입력해 주시고, 이메일 역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미리 준비해둔 신분증을 촬영해 주시면 됩니다. 신분증 촬영 후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본인 계정의 금융사를 지정하신 후 계좌를 연결해 주세요. 저는 카카오 뱅크를 주거래 은행으로 해서 이걸로 연결했습니다. 1원을 받으시고, 본인 계좌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계좌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그럼 IRP 가입을 축하합니다라고 창이 뜨는데요. 하지만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계약 등록 절차까지 마무리해 주시고, 간편 인증 번호까지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선택사항)
가입대상 선택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직장인 가입자라면 2번째 항목에 체크를 해주시고,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퇴직연금 운용자금 원금보존 추구 여부 선택에서 '아니오'를 선택하셔야지 주식 및 ETF 상품에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입 한도를 설정해줘야 하는데요.
개인연금저축계좌 + 개인 퇴직연금 IRP의 한도금액은 1800만 원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국 투자증권에서 개인연금 계좌를 개설했는데요.
그때 당시 제가 1800만 원으로 가입 한도를 설정해 놨기 때문에 IRP 계좌에서는 가입한도가 0원으로밖에 안되더라고요.
때문에 개인저축계좌가 따로 있으신 분들은 개인연금 한도를 변경해서 입력해 주신 후 IRP 한도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한투에 1800만 원으로 한도를 이미 설정해 놔서, IRP 가입하다 말고 다시 한투 증권 어플로 들어가서 한도를 1000만 원으로 줄이고, NH투자증권 IRP 한도를 800만 원으로 설정한 후 가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 IRP계좌에서 ETF 거래 하기
다시 NH QV 어플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좌측 하단의 전체 메뉴 -> 퇴직연금/IRP -> 상품, 설루션, 연금 -> 퇴직연금 ETF/리츠 주문으로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국내 주식 주문'으로 접속하셔서 거래를 하신다면, 거래 자체가 안되니 참고하세요.
접속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제일 먼저 나오는 화면이 KODEX200 종목이 자동으로 뜨는데요, 빨간 박스를 클릭하시면 개별 종목이나 ETF 종목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Tiger차이나 전기차에 관심이 많아서, 해당 종목을 매수하려고 했는데, 매수가 안되더라고요.
그 이유는 파생 ETF/ETN 거래 신청 등록을 안 했기 때문인데요.
검색창에서 파생 ETF라고 입력 후 등록해 주시면, ETF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IRP 비대면 계좌 개설 후 ETF 거래까지 해봤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진 않으셨죠?
참고로, 저는 소득공제를 위해 개인연금저축계좌에 400만 원, IRP계좌에 300만 원 = 1년 총 700만 원을 자동이체를 해놨는데요.
아시겠지만, 두 계좌 합산해서 7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되기 때문에 정말 꿀 같은 이자라고 생각이 됩니다.
연소득 5500만 원 이하이면, 700만 원의 16.5%까지 소득 공제가 되고요.
연소득 5500만원 이상이면, 700만 원의 13.2%까지 소득 공제가 되니 안 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부랴부랴 오늘 IRP 계좌 개설하고, 300만 원 입금해서 내년에 소득공제받을 때 100만 원 정도 꽁 돈이 생길 듯합니다.
혹시 개인연금저축 및 IRP 계좌의 혜택에 대해 좀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IRP계좌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혹시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ISA란 무엇이며, 중개형 ISA 장점 및 계좌개설 방법(삼성증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