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

워크넷 구인구직: 일자리 구하기,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 알아보기

by 디지털N잡러 2021. 12. 24.

일자리 구하기가 너무 힘든 요즘, 구직구인 채용 사이트를 많이 활용하고 계신데요. 그중에서 오늘은 워크넷을 통해 일자리를 찾는 방법, 회사에서 등록한 인재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팁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섬네일

▣ 워크넷 구직 신청 방법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워크넷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럼 구직 신청 절차와 방법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워크넷 홈페이지

일단, 워크넷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세요.

검색창에 '워크넷'을 입력 후 접속하시거나, 하기 링크로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 구인구직 바로가기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우리는 구직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해 주시면 됩니다. 

 

2. 구직회원 전환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했다면 구직회원으로 전환해야 채용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상기 화면은 워크넷 홈페이지 메인 화면인데요, 구직 전환을 위해 '내 이력서 관리'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개인 실명 인증을 위한, 주민등록번호 입력, 주소 입력,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해주셔야 전환이 가능합니다.

신청-안내

정보를 모두 입력 하신 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상기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3.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이제 일자리를 찾기위해 2가지를 추가로 더 진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바로 이력서 작성과 자기소개서 작성입니다.

 

이력서는 필수로 작성해 주시면 되고, 자기소개서(자소서)는 선택 사항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자소서도 작성을 하신 다면 나를 좀 더 어필하는데 효과적이겠죠?

 

 

이력서-등록

⊙이력서 작성 및 활용법

등록 방법은 '마이페이지' -> '이력서 등록' 또는 '자기소개서 등록'을 클릭하신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 

 

1. 이력서 양식 선택

이력서의 경우 몇가지 양식이 있는데, 본인이 원하는 양식을 선택 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2. 근무 경험, 훈련이력(고용노동부 HRD-Net)등의 정보를 자동 연계 가능

 

3. 입력 항목 추가

구직을 위해 나를 어필 할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하고 내용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경험, 외국어 능력, 근무 경험, 알바 경험, 자격증 등 채용하는 회사에 내가 왜 적합한지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력 위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4. 구직 활동 및 취업 알선을 위한 기본 이력서로 활용

구직 신청 후 이메일 입사 지원이 가능하고,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관할고용센터 등을 통해 채용 제의를 받은 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력서 작성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 역시 '이력서 등록' 아래 보시면 등록이 가능한데요.

선택 사항 이긴 하지만, 등록하시는 게 구직하는 데 있어 훨씬 도움이 될 테니 되도록이면 등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나의 성격, 학창생활, 주요 활동, 경력, 해외 경험 등 다양한 항목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소서 작성 팁 몇 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모님 얘기는 그만!!

"저는 어려서부터 근검절약과, 성실함, 항상 겸손하라는 부모님의 말씀을 듣고 자라나서... "

 요즘엔 이렇게 작성하시는 분들은 없는 걸로 아는데요. 절대 이런 식의 자소서는 작성하지 마세요.

읽지도 않고, 바로 휴지통으로 직행 입니다.

 

나의 성격(장단점)

본인만의 특징 및 장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요.

나의 장점을 서술 할 땐 내가 왜 이 업무, 직종에 적합한지 맞게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직종에 지원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저는 말주변이 부족하고 소심한 편이지만 꼼꼼합니다"

이런 식으로 작성한다면, 절대 안 되겠죠?

 

그럼 저는 어떤 식으로 작성을 해야 할까요? 만약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전혀 경험이나 이력도 없고, 현재 일하고 있는 분야도 영업 직종과는 동떨어져 있다면 일단 과거를  회상해 보세요.

 

학창 시절(고등학교, 대학교), 알바 경험, 군대 경험 등 내가 했던 걸 다 떠올려 보세요.

이렇게 작성하는 건 어떨까요? 

 

"현재 저는 다른 직종에서 일하고 있지만, 학창 시절 대학교 과제나 학술제 등에서 줄 곧 도맡아서 발표를 했으며, 이런 경험을 통해 남들 앞에서 말하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고, 조리 있기 말하기, 설득력 있게 말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발표 수업에서는 항상 A+를 받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제가 만약 귀사의 영업 포지션에 합격하게 된다면,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앞에서 프레젠테이션 기회가 생기거나 고객을 설득함에 있어 큰 장점으로 작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경험과 이력이 없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이런 식으로 본인을 어필하게 되면 좋은 결과가 찾아올 수 있으니, 이런 방법으로 자소서를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은 대부분 20~30대 젊은 분들이 회사에 지원할 때 적용되는 사항인데요.

반대로 요양보호사, 건설직, 경비 등 연령이 좀 높으신 분들의 경우 자기소개서 작성은 따로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4. 구직신청(입사 지원하기)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본인이 어떤 일을 할지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 정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딱히 생각나는 게 없으시면, 일단 채용정보를 검색해 본 다음 그 직종과 업무에 맞게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해 주셔도 됩니다.

 

채용정보 확인하는 방법은 일단 메인 페이지로 다시 가주세요.

채용-정보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채용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1. 채용 정보 상세 검색: 본인이 직접 원하는 업무, 직종 등을 선택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직종별: 건설, 교육, 미용, 영업 등 본인이 원하는 직종을 먼저 선택하신 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지역별: 내가 만약 대전에 거주한다면, 대전 지역에서 채용 중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내 주변 채용 정보: 이건 '지역별' 검색과 비슷하지만 좀 더 디테일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현재 나의 위치(위치검색 정보 동의)를 검색하면, 자동으로 내가 위치한 곳에서 가까운 채용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지도

채용정보 확인 후 입사지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등록까지 마쳤다면 워크넷 구직 신청이 완료된 건데요. 구직 신청 후에는 등록한 이력서와 자소서가 인재정보 검색 서비스를 통해 구인 업체에 공개가 됩니다.

 

이제 우리는 기다리면 되는데요. 기업에서 나의 이력서를 열람 후 적합한 인재라고 생각되면, 연락이 올 수 있으며, 아까 설명드린 것처럼, 채용정보를 직접 찾아 원하는 기업에 직접 입사 지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맞춤 채용 정보 설정

추가적으로 '맞춤 채용 관리'를 통해 나에게 맞는 채용 정보를 받아 보실 수도 있는데요.

채용-정보-관리

다시 마이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좌측 하단에 '맞춤 채용 관리'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맞춤 채용 설정을 클릭하시고, 상세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내가 원하는 지역, 직종, 기업형태(대기업, 중소기업, 외국계 등), 정규직, 계약직, 식사비 제공, 장애인 희망 채용, 기타 복리 후생 등 본인이 원하는 항목에 체크하신 후 내게 맞는 채용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일자리 찾는 방법, 구인 구직하는 방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혹시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2022년 최저시급 및 최저임금, 급여 계산기로 실수령액 알아보기

2. 구인구직 사이트: 국가 일자리 정보 찾기 홈페이지 모음

3.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자격, 배울 수 있는 것 등 총정리

4. 2022년 청년 저축계좌 자격 조건, 신청 방법, 필요서류, 혜택 확인하기

5. 2022년 기초연금 수급액, 주거급여, 의료급여 등 혜택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