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주식이 많이 올랐고, 얼마 전 국내 메타버스 ETF 4종까지 출시되었는데요. 이번 달 말 국내 최초로 출시되는 해외 주식형 메타버스 ETF인 KODEX 미국 메타버스 나스닥 액티브 ETF가 상장한다고 합니다.
▣ KODEX 미국 메타버스 나스닥 액티브 ETF
⊙ 운용사: 삼성자산운용
⊙ 상장 예정일: 2021.12.22
⊙ 기초지수: Nasdaq Yewno Metaverse Index
⊙ 보수: 0.5%
- 보수는 0.5% 인데요. 0.1%도 안 되는 킨텍스 및 타이거 미국 S&P500/ 나스닥 100과 같은 일반적인 ETF
대비해 보수가 높습니다.
- 환 헷지 상품이 아닌데도 보수가 높은 이유는 지수를 절대적으로 추종하는 패시브 상품이 아닌 액티브
상품이기 때문에 아마 보수율이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 환 헷지/노출 여부
- 해당 상품은 환 헷지가 안 되는 노출 상품입니다.
상기 사진은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화면인데요.
가장 우측에 보시면 코덱스 미국 메타버스 ETF 관련 문구와 상장 예정일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국내 증권사 중 최초로, 한국판 QLD라 불리는 코덱스 미국 나스닥 100 레버리지(2배) 상품까지 출시를 했는데요. 삼성자산운용에서는 획기적이고 공격적인? 상품을 내놓으면서 투자자 분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얼마전 상장한 레버리지 ETF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될 듯 합니다.
▣ 메타버스의 전망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게임이나 콘서트 등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 헬스케어, 쇼핑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Big wave | 인터넷, pc,스마트폰의 발명으로 우리의 삶을 바꿔 놓을 next wave |
전 산업 | 기술, 반도체, 장비, 미디어 및 엔터 등 일상생활과 산업 전반에 걸쳐 변화를 이끌어냄 |
혁신기술 | 물리적,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삶을 바꿔놓을 혁신 기술 |
미래세대 | 젊은 유저층의 유입과 이용을 통한 미래 성장성 확보 |
▣ 메타버스 테마 및 종목 구성
해당 ETF의 지수 구성 종목은 미국에 상장한 메타버스 관련한 40개의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비중은 시가 총액 비율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한 종목당 최대 8%의 상한선을 두었으며, 리밸런싱은 6월 & 12월 이렇게 1년에 2번 이루어집니다.
보시는 것처럼, VR, AR, MR, 플랫폼, 장비, 엔터 등 메타버스와 관련된 다양한 섹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종목의 경우, 일단 2021년 11월 8일 기준으로 설정된 것이기 때문에, 상장 당일 종목 구성은 변동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위에 나와 있는 기업이 대부분 포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플랫폼 분야에서 3개의 빅 테크 기업을 살펴보면 메타버스를 미래의 핵심사업으로 구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KODEX 미국 메타버스 나스닥 액티브 ETF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해당 ETF는 패시브 방식이 아닌 액티브 방식의 ETF인데요.
기본적으로는 Nasdaq Yewno Metaverse Index 지수를 따르긴 하는데, 액티브이기 때문에 삼성증권에서 자체적으로 종목 분석 후 편입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 나와 있는 운용전략에서 처럼,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 경쟁력이 높은 기업, 신뢰 있는 기업, 저평가 기업 등에 집중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폭발적인 성장을 위해 삼성증권에서도 적극적인 운용 방식이 가능한 액티브를 선택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 META ETF
다음은 미국에 상장중인 메타버스 ETF 상품인 META ETF인데요.
해당 종목은 2021년 6월 30일에 출시된 신생 ETF라 할 수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Roundhill Ball Metaverse ETF이고, 운용 보수는 0.75%로 코덱스 메타버스 ETF 보다 더 높습니다.
또한, META ETF 역시 비중별로 종목을 구성하고 있지만, 최대 투자 비중이 25%로 코덱스 메타버스 ETF 8% 보다 무려 3배 높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엔비디아의 경우 현재 유일하게 10%를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섹터와 종목을 보시면, 당연히 IT 및 통신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종목 중에서는 엔비디아가 10.7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로블록스 9.95%, 마소 7.75%, 메타 플랫폼(페이스북)은 6.2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 ETF는 TOP 10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1~10위까지 기업의 총비율의 60%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너무 TOP10에 집중이 된 것 같아 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메타버스는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S&P500 지수와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탑 10 비중이 어느 정도 이해는 갑니다.
▣ META ETF 주가 차트
2021년 6월 30일 15달러로 시작했는데, 맨 오른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6개월만에 원점으로 돌아왔네요.
사실 이런 트렌드는 그닥 좋아 보이진 않는데요.
나스닥이나 S&P500 차트와는 많이 비교가 됩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성장률은 어마어마하다는 것!!
2025년까지 메타버스 산업이 455조까지 성장할 것이다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때문에 어쩌면 지금이 저점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민하시고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KODEX 미국 메타버스 나스닥 액티브 ETF와 META ETF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혹시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국내 상장 해외 ETF 종류 및 S&P500 ETF 8개 총 정리
2. KODEX 미국 S&P500TR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3. 퇴직연금 ETF 추천 및 리스트 확인하기(다운 가능)
5. 국내 메타버스 ETF::KBSTAR, HANARO, TIGER, KODEX 비교 분석
6. 미국 S&P500 지수 추종 ETF:: SPY, SPYG, SPLG 비교(차이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