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생활정보

암보험 갱신형과 비갱신형 장단점 비교

by 디지털N잡러 2021. 12. 4.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비갱신형 암보험은 좋고, 갱신형 암보험은 안 좋다고 인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TV 프로그램에서도 역시 보험료가 갱신되는 갱신형이 비갱신형 암보험보다 더 안 좋다는 식으로 얘기를 많이 하는데요.

오늘은 갱싱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알아볼 테니, 끝까지 잘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 갱신형 암보험 가입 정말 해도 될까?

하기 표는 비갱신형 vs 갱신형 암보험 상품을 비교한 표인데요. 보험혜택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항목 갱신형 비갱신형
보험료 매년 변동 고정
납입기간 보장받는 동안 납입 특정 기간 동안 납입
해약환급금 X x(단, 순수 보장형은 없음)
초기부담 낮다 높다

상기 테이블과 같이 보험료, 납입기간, 해약 환급금, 초기 부담 비용등에 따라 다소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1년 마다 변경된 위험률과 연령에 따라 다시 산출된 보험료를 보험 혜택을 유지하는 동안 내야 하며, 비갱신형의 경우 계약을 체결할 때 위험률을 기반으로 산출된 보험료를 정해진 기간 동안 납입하며, 그 기간 동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갱신형 암보험의 장점

​1. 저렴한 보험료

​갱신형 암보험 보험료는 가입초기에 저렴한 상품인데요.

만약 가입 후 보험사고가 5년 또는 10년 만에 발생하게 된다면, 비갱신형 암보험보다 더 적은 보험료를 납부하고도 동일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보험 상품을 바꾸기 용이

갱신형은 해약환급금을 쌓아 두지 않는 대신 한달 보험료를 납부하고 한 달 보장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매년 보험료가 갱신되기 때문에 올해 가입한 보험료와 수년 전에 가입한 상품과 납부하는 보험료는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낮은 보험료 & 높은 보장

말씀드린 것처럼, 갱신형 암보험은 초기 납부 금액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 활동이 활발한 젊은 시기에 높은 암진단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갱신형 암보험의 단점

1. 부담스런 보험료​

갱신형 암보험은 보험 혜택을 받는 동안 계속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는 납입 기간이 정해진 비갱신형 암보험과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음

갱신형을 만약 장기간동안 유지했을 경우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가 커질 수 있게 됩니다.​

보험료는 매해 연령이 오르는 것에 따라 상승되며, 위험률이 높아지게 된다면 추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

3. 해약지 환급급이 거의 없음

가장 큰 단점중의 하나로 만약 중간에 해약을 할 경우 환급금은 거의 돌려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보험 가입 전 세부 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신 후 가입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갱신형 암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비갱신형 암보험의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갱신형 암보험의 장점

1. 정해진 납입기간

비갱신형의 장점중 하나는 납입기간이 정해져 있다는 건데요.

계약시점에 정한 납입기간까지만 내면 보험료 납입 없이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2. 동일한 보험료

비갱신형 암보험은 보험료를 전체 보험기간에서 평균을 내서 납부하기 때문에 보험료는 동일하게 유지되며, 보험료 인상은 없습니다. 

보험 가입 후 나이, 위험률 등이 변하더라도 최초 계약한 보험료만 납부하면 됩니다.

3. 보험 해약환급금 수령 가능

​비갱신형 암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해약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표에서 보여 드린 것처럼, 초기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대신 해약환급금이 쌓이고, 상품에 따라서 만기에 원금을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

비갱신형 암보험의 단점

​1. 비싸다

조금 전 말씀 드린 것처럼, 갱신형 대비 초기 보험료가 비싼데요. 때문에 처음 가입 시점에 부담이 커서 충분한 보장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2. 해약하면 손해가 큼

또 다른 단점은 만약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손해가 클 수 있는데요. ​처음 낸 보험료 중 사업비 비중이 크기 때문에 해약하면 손해가 클 수 있습니다.

갱신형 암보험 및 비갱신형 암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딱 한 개만 정해서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말하기는 조금 애매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보험 가입 후 얼마 안되서 만약 암 진단을 받을 경우 갱신형이 유리하고, 반대의 경우 비갱신형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암보험 가입 방법

효율적으로 암보험을 가입 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상품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비갱신형과 갱신형 암보험을 서로 잘 조합해서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조합하여 가입을 할 경우 적은 일정기간 동안 낮은 비용으로 소득을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의 암진단금을 수령할 수도 있게 됩니다.  

 

때문에 말씀드린 것처럼, 무조건 갱신형, 무조건 비갱신형 이런 식의 선택은 지양하시는 게 낫고,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서로 조합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듯합니다.

 

상기 표는 우리나라 암 발병률 순위를 나타낸 표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암 진단을 받는 비중의 40%가 60세 이전, 그리고 나머지 60%가 60세 이후인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의 암은 치사율이 매우 높은 병 중 하나였지만, 현재는 꾸준히 관리하고 치료하는 경우 생존율이 과거 대비 매우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활동이 없는 실업자나 연령이 높으신 분들은 암 수술 후 생계까지 위태로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말씀드린 것처럼, 상기 2개의 보험을 잘 조함해 60세 이전의 진단비를 조금 더 높여 1년 치 연봉 정도를 추가로 설계해 두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많은 보험회사에서는 회사에 불리한 경우, 다시 말해 회사에 손해가 더 높은 상품들을 갱신형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비갱신형은 보험금 지급이 빈번한 보장에 대한 손해를 보험회사가 책임져야 하지만, 갱신형은 손해율이 높아지면 다음 갱신 때 보험료를 올리면 그만이기 때문인데요. 정말 둘 중 하나만 가입을 해야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비갱신형 암보험을 추천드리고 싶습네요.

보험 회사 별 보장 범위는 동일하지만, 보험료는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입하시기 전 꼭 비교 견적을 받아 보시고 상대적으로 본인에게 유리한 곳으로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갱신형 암보험, 비갱신형 암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혹시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