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증거금, 우대조건, 환불금 총 정리(NH투자증권)

by 디지털N잡러 2021. 7. 25.

지난번 카카오 게임즈, SK바이오팜 등 공모주 청약 열기가 매우 뜨거웠는데요. 7월 마지막 주에는 카카오 뱅크 공모주 청약으로 청약 열기가 정말 대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에 비해 최근 공모주 청약 열기가 조금 뜨뜨 미지근해지긴 했지만, 다음 주에 예정되어 있는 카뱅 청약은 벌써 희망 밴드 최상단인 39,000원에 금액이 확정된 만큼 경쟁률이 대단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오늘은 주식 초보자 분들을 위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공모주 청약이 무엇인지 말씀드릴게요. 공모주 청약이란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주식 청약의 줄임말인데요. 쉽게 말해 A라는 회사가 상장할 건데, A 회사에 투자할 사람을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걸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하나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증권사 계좌 만들기

해당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를 만드는게 가장 먼저 할 일있은데요. 주식 청약을 하고 싶다고 해서 아무 곳에서 청약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바로 여러분들이 투자하고자 하는 그 기업의 공모주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청약이 가능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 하고자 하는 기업의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가 어디인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이건 '네이버 금융'에서 쉽게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네이버 금융'에 들어 가셔서, '국내 증시'를 클릭하면 왼쪽 메뉴의 'IPO'가 보이실 거예요.

 

네이버-금융-공모주

 

IPO 메뉴를 누르면 하기와 같이 상장이 예정된 공모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요즘에는 카카오 뱅크가 가장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ipo-리스트

 

카카오 뱅크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보시면 주관사가 KB증권, 한국투자, 하나금융 등 이렇게 보통 2 곳 이상의 주관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가 2곳 이상이라면, 어떤 증권사가 나에게 더 유리한지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바로 여기서 승패가 갈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러면 여기서 우리는 무엇을 비교해야 할까요?

 

 

공모주 증권사 고르는 방법

1. 우대 조건 비교하기

주식 청약은 부동산 청약과 달리, 청약할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때문에 증권사에서는 정해진 한도 내에서 공모주를 고객 등급별로 나눠 줍니다. 그래서 증권사마다 정해놓은 우대 고객 조건이 있는데요.

 

내가 이 조건에 해당이 되는지 안되는지 여부를 파악하셔서 나한테 더 유리한 등급을 주는 증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대 고객 요건에 해다 되는 게 정말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대부분 일반 자격 아니면, 온라인 자격으로 등급이 나오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대 고객 조건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전달의 그 해당 증권사의 계좌에 얼마 이상을 넣어 두어야 우대 고객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면, 내가 어떤 등급인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NH투자증권(나무)의 경우 직전 3개월 자산 평잔이 최소 3천만 원~3억 원 이상을 보유해야 우대 고객 요건에 해당됩니다. 

 

우대 자격요건에 해당된다면, 최대 250%까지 가능하며, 별도의 청약 자격을 맞추지 못한다면 일반적으로 온라인에서 100%까지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청약 당일 개설 계좌로는 청약이 불가능 하니, 청약 전날까지 꼭 개설을 하셔야 합니다.

이건 NH투자증권뿐만 아니라, 모든 증권사가 동일합니다. 

 

요즘에는 휴대폰으로 편하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는 NH투자증권 나무 어플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나무 증권 어플로 예시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바일에 로그인을 하신 다음에 메뉴에 들어가서 공모주라고 검색을 한 다음 공모주 청약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공모-캘린더ipo-캘린더-일정공모-증권사

 

 

여기서 공모(IPO) 캘린더를 클릭하시면, 현재 공모 예정인 리스트(2번째 사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보이는 리스트는 증권사 구분 없이 모두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공모 청약을 위해서는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증권사만 가능하기 때문에 설정(톱니바퀴)에서 증권사를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혹시 카카오 뱅크 청약을 하고 싶다면, 카뱅의 주관사인 KB증권 계좌 개설을 해야 청약이 가능하고, NH투자증권으로는 청약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상기 리스트 중에서 이제 여러분들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을 선택하시고 자격조회를 누르면 청약 자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청약일에 실시간 경쟁률 확인

두 번째는 청약일에 실시간으로 뜨는 경쟁률을 체크하면서 어떤 증권사가 경쟁률이 더 낮은 지를 보고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증권사 별로 공모주를 배정받는 수가 다르고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청약 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해당 증권사가 갖고 있는 공모주 수량에 비해서 투자자들이 많이 몰리는지 아니면 다른 곳에 덜 몰렸는지를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하면서 증권사를 선택하셔야 조금 더 유리한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번 SK바이오팜이 공모주 청약이 엄청 핫 했는데요. 이걸 예시로 들으면, 당시 SK 바이오팜에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사는 총 4곳이었는데요. 이 4곳 중에 SK 증권의 공모주 청약을 하시는 투자자 분들이 가장 유리했습니다. 왜냐하면 SK증권의 배정된 수량에 비해서 투자자들이 많이 몰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 경쟁률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앞서 보여드린 예시로 다시 보여드리면, 공모주 청약 리스트에서 여러분들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공모주 청약 정보를 누르면 바로 통합 경쟁률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꿀팁은 첫 번째 날이 아니라, 두 번째 날의 경쟁률을 더 신경 쓰시는 게 좋습니다. 

 

3. 수요예측 날짜를 미리 점검하기 

수요 예측이란 쉽게 말해 공모주 청약을 모집할 때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전 청약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이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공모가를 확정하고 이날 기관 투자자들의 경쟁률이 나옵니다. 

그래서 일반 투자자 분들은 이 기관 투자자들의 경쟁률을 보고 일반 공모 투자자의 경쟁률을 예상합니다.

그래서 수요 예측 날짜는 정해져 있는데요.

 

이렇게 수요 예측에서 경쟁률과 공모가를 확인하셨다면 그다음 단계인 청약 증거금을 마련하셔야 합니다. 

 

청약증거금 마련하기

청약 증거금이란 청약을 하겠다고 말로만 해서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청약을 하겠다는 증거를 보여주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증거를 뜻 하기 때문에 100% 투자금을 다 넣는 게 아니라 투자금의 50%만 입금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청약 증거금을 준비하실 때는 이 공식을 잘 계산하셔야 합니다. 

청약 증거금 = 공모가 x희망 주식수 x 50%

카카오 뱅크의 공모가가 39,000원으로 확정이 되고, 100주를 투자하고 싶다면(희망주식수) 카카오뱅크의

공모가인 39,000원 x 100주 x 50% 를 하시면 청약 증거금이 됩니다. 

이렇게 계산할 경우 195만 원을 청약 계좌에 입금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경쟁률이라는 변수가 있는데요.

100주를 청약받고 싶다고 해서 무조건 100주를 다 배정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청약을 받을 수 있는 수량은 공모주 청약 경쟁률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가 100주를 받고 싶어서 100주를 청약했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런데 경쟁률이 100:1이라면, 저한테 돌아온 건 딱 1주 밖에 안됩니다. 

100:1의 경쟁률 기준으로 보면 200주를 신청하면 2주를 받게 되고, 300주를 신청하게 되면 3주를 받게 됩니다.

 

정말 인기가 많은 공모주들은 기본적으로 수백 대 1은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500:1을 기준으로 청약 증거금을 계산해봤는데요.

경쟁률= 500:1

공모가=39,000원

희망 주식수=100주

 

이 공모주 청약에 100주를 받고 싶다면, 500x100주= 5만 주(신청해야 할 주식수)

이 5만 주를 기준으로 청약 증거금을 계산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공모가 39,000원의 희망 주식수 5만주를 곱하고 거기에 50%를 곱하게 되면 9.75억이 나오게 됩니다. 이 조건에 해당하는 공모주 청약을 하시면 최소 9.75억이 넘는 증거금을 입금하셔야 겨우 100주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공모주 청약은 사실 총알(현금)이 많아야 유리하게 됩니다.

 

4. 청약하기

이렇게 청약 증거금을 계산하셨다면, 청약일에 청약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꿀팁 하나 알려드릴게요. 청약은 보통 2일 동안 모집을 하는데요. 첫 번째 날이 아닌 둘 째날에 청약 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주식 청약은 경쟁률이 실시간으로 뜬다고 알려드렸는데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쟁률에 따라 내가 받을 수 있는 주식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서로 눈치를 보면서 경쟁률을 보고 들어가려고 눈치 게임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둘째 날로 넘어가고 마감시간이 다 가올 수록 경쟁률이 확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둘째 날에 청약을 하셔야 실제 경쟁률에 맞는 증거금을 계산해서 청약을 해야 그나마 한주라도 더 배정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앞서 보여드린 단계에서 자격조회가 아닌 청약 버튼을 누르면 청약이 바로 진행이 됩니다. 

 

5. 환불금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환불일에 맞춰서 환불 요금이 들어왔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예시에서 500:1의 경쟁률에서 공모가가 39,000원으로 확정된 공모주 청약이 있을 경우 100주를 받고 싶으면 9.75억이라는 청약 증거금을 넣어야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하지만, 100주를 계산하면, 39,000원 x100= 390만 원이죠.

환불금 = 9.75억 - 390만 원

그래서 9.75억이라는 청약 증거금에서 390만 원을 제한 금액을 다시 환불해 줍니다.

때문에 환불일도 정확히 체크하신 후 환불일에 돈이 들어왔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혹시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 드리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주식감자란(무상감자, 유상감자) 뜻, 차이 알아보기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및 국내 배당주 순위 확인하는 방법

주식 PER의 뜻

BPS란, PBR이란 주식용어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