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파킹통장 금리 비교 및 추천(토스뱅크 선택 이유)

by 디지털N잡러 2022. 1. 5.

파킹 통장 종류가 너무 많아 고민 이신가요? 아니면 예적금을 들까 파킹 통장을 만들까 고민이신가요? 오늘은 파킹 통장 금리 비교, 추천 & 제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파킹 통장에 대한 특징과 장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더보기

<목차>

1. 파킹통장이란?

2. 파킹통장의 종류

3. 예적금 차이 및 금리 비교

4. 파킹통장의 장점

5. 파킹통장 금리 비교 및 추천

먼저 파킹 통장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파킹 통장이란?

더보기

주차를 하듯 목돈을 잠시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통장으로, 통장에 자금이 고정되어 있으며 일반 수시 입출금 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통장을 일컫는다. <시사상식 사전>

쉽게 말씀드리면, 돈을 은행에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지급되는 것으로, 적금과 같이 1년, 2년 등의 기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일반 적금과 비슷한 금리 또는 그 이상을 제공하는 통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파킹 통장의 종류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파킹 통장이 있는데요, 대충 한번 나열해 볼게요.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토스 파킹 통장 OK저축은행 OK 대박통장  웰컴저축은행 웰뱅 모두페이통장
페퍼저축은행 페퍼룰루 파킹통장 키위저축은행 Kiwi입출금통장 에큐온저축은행 에큐온모바일자유예금
하나저축은행 하나플러스보통예금    

사실 더 있긴 한데 너무 많아서 이 정도로만 리스트업 한 거고요.

이 목록에서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파킹 통장만 따로 선별하여 알아보겠습니다.(뒷부분에)

 

예금 & 적금 차이 및 금리 비교

 

파킹 통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에 앞서 일단 예금과 적금에 대해 알아볼게요.

 

⊙예금이란 A라는 금액을 일정기간 동안 은행에 맡기고 만기 때 이자를 받는다라고 보시면 되고요.

⊙적금은 매달 얼마씩 시중 은행에 정기적으로 입금하면, 만기 때 이자를 받는 구조라 보시면 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이라면, 예금은 보통 큰돈을 한 번에 맡겨 이자를 받는 구조고, 적금은 적은 금액을 매달 입금하는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점이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정해진 기간 동안 은행에 맡긴 돈을 찾아가지 않겠다는 조건이 붙게 됩니다. 

때문에 예적금에 가입하실 때는 본인의 자금 사정을 고려해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에서는 일반 시중은행 대비 훨씬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새마을금고 같은 경우 일반 은행과는 달리, 금리 정책이 본사에서 내려와 이번 달은 몇 % 다라고 딱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지점마다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이 다르기 때문에 정말 괜찮은것 같습니다.

 

때문에 A 지점 새마을금고는 5%의 예금 금리를 제공하는 반면, B지점은 3%만 제공할 수도 있는데요.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상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요.

 

추가적으로 시중은행(우리,기업,국민,기업 등), 저축은행, 신협의 예적금 금리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금융상품 한눈에'라는 사이트도 있는데요, 금리 비교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금 상품 종류

예적금

보시는 것처럼, 금리가 최대 2.5%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 생각보다 괜찮다고 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조건을 자세히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만기-이자

보시는 것처럼, 기간별로 이자율이 다르기 때문에 무턱대고 가입하면 안 되는데요.

아시겠지만, 시중은행에서는 상품을 판매할 때 항상 최대로 높은 금리를 앞세워서 홍보하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적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적금이 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긴 하지만, 최대치에 해당되는 금리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를테면, 해당 은행에 최초로 거래하는 고객이어야 한다던지, 적금 만기까지 평잔 얼마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던지, 추가로 카드를 발급해야 한다던지, 특판(한정) 상품인 경우 등 예금보다 더 꼼꼼히 세부조건을 따져봐야 합니다. 

 

자 그럼 파킹 통장은 예적금 대비 어떠한 특징과 장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상품이 괜찮은지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파킹 통장의 장점

⊙높은 금리

시중은행의 예금 금리는 보통 1% 또는 그 이하인 상품이 많은데, 파킹통장의 경우 기간 설정 없이도 1~2%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

파킹통장 역시 기타 다른 상품과 동일하게 5,000만 원 예금자 보호가 적용되어 안전하게 나의 자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내가 만약 8000만 원을 가지고 있다면, A 은행에는 5천만 원, B은행에는 3천만 원 이런 식으로 분산하여 운용하게 되면 예금자 보호도 받게 되어 더 안전하게 자산을 지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유 입출금 및 짧은 기간

사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 주식을 투자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토스 뱅크 파킹 통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보통 제가 주식을 매수할 때는 저점이라 생각되는 지점에 왔을 때, 또는 폭락 및 평소 대비 큰 하락이 왔을 때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주식을 매수하지 않고 계속 증권사에 돈을 예치해 두면 이자가 쌓이지 않기 때문에, 저는 토스 뱅크에 돈을 입금해 놓고, 매일 이자를 받고 있으며, 저점이 왔다고 생각했을 때 미리 출금해서 증권사로 예치해 두는 편입니다.

 

파킹 통장이기 때문에 하루만 예치해도 이자가 붙어서 자산을 조금이나마 늘릴 수 있고, 돈이 증권사 예수금이 아닌 파킹 통장에 있기 때문에 뇌동 매매를 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아무튼 개인적으로 괜찮은 방식이라 생각이 들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파킹 통장 금리비교 및 추천

금융사 금액별 금리
토스뱅크 1억 이하: 2% 1억 이상: 0.1%
ok저축은행 2억 이하: 1.5% 2억 이상: 0.5%
사이다뱅크 2억 이하: 1.2% 2억 이상: 0.2%
웰컴저축은행 3천만원 이하: 1.3% 3천만원 이상: 0.3%
애큐온 1천만원 이하: 1.6% 1천만원 이상: 0.1%
페퍼룰루 300만원 이하: 2.0% 300만원 이상: 1.0%

상기 표는 2022년 1월 4일 기준 파킹 통장 금액별 금리 비교표를 나타낸 건데요.

여기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상품은 누가 봐도 '토스 뱅크' 파킹 통장 이겠죠?

 

만약 본인이 1.4억을 보유하고 있는데, 파킹 통장을 개설하고 싶다면, 토스 뱅크 & ok저축은행 이렇게 2개를 개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까도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저는 토스 뱅크 파킹 통장을 보유하고 있고 매일 이자를 받고 있는데요.

토스뱅크토스 뱅크 어플의 화면 구성도 깔끔하고 이자도 가장 높기 때문에 저는 토스 뱅크 파킹 통장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예치한 금액이 얼마 안 돼서 받는 이자가 그리 크진 않지만, 하루하루 늘어나는 계좌에 소소하게 행복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처럼 기간 설정 필요 없이 매일매일 이자 받고 싶으신 분들, 특히 저와 같은 방식으로 주식하시는 분들은 얼른 파킹 통장 하나 장만하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섬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