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 및 필요서류

by 디지털N잡러 2021. 11. 29.

이사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전입신고인데요. 시대가 많이 좋아져서 주민센터에 직접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전입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전입신고하는 방법 및 필요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전입신고

전입신고란 이사한 곳으로 주민등록상의 거주지를 옮기는 신고 절차인데요.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 관한 기관에 신고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수원에서 서울로 이사를 했다면, 이제 경기도민이 아닌 서울 시민으로 바뀌었다는 신고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전입신고 필요서류

분류 본인 여부 준비물
세대주 이동 본인 신분증
세대주 이동 대리인 세대주 도장, 세대주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세대원 이동 본인 세대주 도장, 세대주 신분증, 본인 신분증

 

 전입 신고 방법

전입 신고 방법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2가지가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접 방문

이사를 했다면 해당 지역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려면 필요 서류를 미리 준비하신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2. 인터넷 전입 신고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우선 포털 사이트에서 정부 24를 입력하신 후 접속해 주시거나 하기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 24 홈페이지

 

상기 정부 24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하기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상단의 '서비스' -> '사실/진위 확인' 문구를 차례대로 클릭해 주세요.

 

 

사실/진위 확인 문구를 클릭하시면, 하단에 '세대주 확인'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고, 바로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입력을 완료하셨다면, 인증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하시거나, 또는 간편하게 카카오톡을 통해 인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까지 완료하셨다면, 상기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세대주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만약 '본인 확인 여부'란에 '미확인'으로 표시된 경우 우측에 '상세' 버튼을 클릭하시면 상단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하단에 '동의' 체크란에 동의하신 후 본인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조회를 했는데도 아무것도 안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전입 신고를 했을 때 기준이기 때문에, 만약 주민센터에 방문하신 후 전입 신고를 하셨다면 조회 내역에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주민센터에서 전입 신고하신 분들도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신 후, 검색창에 '주민등록표 열람'이라고 입력해 주세요.

 

그럼 상기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첫 번째 항목인 '주민등록표의 열람 신청-(세대별)'을 클릭하신 후 '신청'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회원으로 신청하기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하기 둘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 성명, 생년월일을 확인하신 후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상기 그림에서 하단에 '열람 문서'를 클릭하시면 세대주, 전입일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및 세대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직장인이라면 굳이 연차를 내서 주민센터에 방문할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 및 확인이 가능 하니 매우 편리한 기능인 듯합니다. 

혹시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