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복지

나의 건강 기록 조회-보건복지부 추천 어플

by 디지털N잡러 2021. 3. 16.

오늘 소개해드릴 주제는 나의 건강기록을 한눈에 조회하고 확인할 수 있는 '나의건강기록' 어플 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국민의 건강증진 및 관리를 위해 서비스하고 있고요. 휴대폰으로 쉽게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나의 건강과 관련된 모든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및 약국의 진료이력, 투약 이력, 건강검진, 예방접종과 같은 건강 및 의료기록을 한눈에
조회하고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건강기록을 개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해당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플 다운 및 회원가입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나의건강기록'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검색하시면, 건강 관련 유사 어플이 많은데요, 다 무시하시고, '나의 건강기록 보건복지부(PHR)'를 다운로드합니다.

사진1
나의-건강-기록-메인


나의 건강기록 보건복지부 어플을 다운로드하으셨다면, 회원가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현재 IOS에서는 다운로드가 불가능하고요.
올해 하반기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먼저 개인정보 수집, 휴대폰 인증 후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셔야, 디지털원패스에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나의 건강 기록 앱에 들어가려면 문자 인증을 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총 3번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문자 인증을 여러 번 해서 좀 귀찮기 합니다.
하지만 가입하고 나면 정말 편리하고 유용한 어플이니 조금만 힘 내주세요!

사진2
디지털-원패스-회원-가입


디지털 원패스에서 나의 건강기록 앱에 연동되도록 동의 버튼 누르면 로그인됩니다.
약관 동의하시고, 필수 항목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약관 동의

선택사항이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공단, 질병관리청 정보제공에는 동의를 해줍니다.
정확한 건 아니지만, 3가지 선택사항에 체크를 해야 과거 데이터 등 본인 기록을 볼 수 있을 거 같아서 모두
체크했습니다.

연계 항목 동의

투약 이력, 진료이력, 건강검진 결과, 예방접종 내역 모두 동의합니다.

사진4
어플-설치-화면


그리고 주민번호 뒷자리 입력하신 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총 4가지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 투약정보
- 진료이력
- 건강검진
- 예방접종

투약 상세 정보
- 병원(약국)에 방문하여 조제받은 최근 1년 간의 의약품 투약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진료이력
- 본 정보는 최근 1년간 본인이 의료기관 및 약국을 방문한 내역으로 진료일자, 진료 형태, 방문일수, 처방 횟수, 투약
횟수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진3
진료-이력


건강검진 결과 정보
- 최근 10년간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실시한 일반 건강검진, 암 검진 및 최근 5년간 실시한 영유아 검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 과거 예방 접종한 기록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걸음, 체중, 혈압, 혈당 등 라이프 스타일 메뉴도 업데이트된다고 합니다.


이 앱은 정부가 추진 중인 마이 헬스 웨이 전체 플랫폼 중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년까지 전체 마이 헬스 웨이 플랫폼을 완성해서, 더 다양한 종류의 건강 정보를 포함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는데요.

병원을 바꿀 대마다 반복되는 검사로 인해 의료비가 늘어나고, 내 몸에 잘 맞던 약이 있었어도 다른 병원 의사 선생님한테 약 이름이 어려워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제작된 어플인 만큼, 이런 문제가 조속히 보완될 것으로 보이며 우리는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건강관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 100세 시대라는 말이 있듯이, 아프지 않고 건강한 몸상태를 위해 스스로 관리를 잘하셔야 할 것 같네요.

'나의 건강기록' 어플로 모두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댓글